건강 생각하는 겨울철 실내 천연 가습 방법! 이렇게 하세요

건조한 겨울입니다. 아니 장마철 여름만 제외하고는 우리나라는 꽤 건조할 때가 많죠. 특히 집안 더더욱 그렇습니다. 집안이 건조할 경우 각종 호흡기나 피부질환은 물론 감기도 발생할 수 있고 삶의 질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겨울철 실내 천연 가습 방법에 대하여 하나하나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1. 겨울철 실내 천연 가습 방법

겨울철 실내 천연 가습

여기서 잠깐! 천연 가습 왜 좋을까?

전문가들은 겨울철 적정 습도를 40% ~ 60%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때문에 건조해지는 겨울철에는 아마 많은 분들이 가습기를 사용하여 습도를 조절하겠지만 관리를 하기 번거로울 뿐 아니라 세척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가습기는 오히려 세균 번식이 왕성하게 일어나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천연 가습기는 화학 물질을 사용하지 않을 뿐 아니라 관리라고 할게 따로 없기 때문에 안전하고, 친환경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겨울철 천연 가습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겨울철 집안 천연 가습 방법 5가지

1)젖은 수건 (젖은 빨래)

가습기가 없을 때 우리가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젖은 수건(빨래)입니다.

젖은 수건을 집안에 널어 두면 그 양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천연 가습 방법 중에서도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이 방법에는 장점과 단점(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장점

  • 빨래할 겸 겸사겸사 하거나 수건을 물에 적셔서 말리기만 해도 될 정도로 쉬움
  • 비용이 들지 않으며 건조한 집에 습기를 높일 방법이 없을 때 쉽게 활용

-단점 및 주의사항

  • 빨래에 있는 세제 및 섬유유연제 성분 등이 비염 및 아토피 등에 영향을 끼칠 수 있음
  • 똑같은 수건을 적셔서 계속 사용 하는 것은 냄새 및 세균번식 요인이 될 수 있음

-추가 생활 속 팁

추가로 따뜻한 물로 샤워를 마친 후 화장실의 문을 열어 놓아서 화장실 내부에 빼곡히 차 있던 습기를 집안으로 퍼지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역시 전혀 부담이 되지 않는 방법으로 오히려 샤워 후 문을 열지 않으면 습기가 화장실에만 가득 차 곰팡이 등 문제도 생기니 꼭 문을 열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숯

숯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대표 천연 가습기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공기 정화 능력에도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따라서 환기도 잘 하지 않는 겨울철 숯만 있으면 가습부터 공기 정화까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숯을 천연 가습기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방법

  1. 흐르는 물에 숯을 깨끗이 씻어줍니다. (솔 등으로 씻는 것 추천!)
  2. 깨끗이 씻은 숯을 그늘에 말려줍니다.
  3. 그릇이나 통에 숯을 담고 숯의 3분의 2 이상 물에 잠길 때까지 물을 넣어줍니다.

가습이 필요 없는 시간에 숯을 다시 말린 후 재활용하면 됩니다.


3)솔방울 가습

겨울철 등산을 한다거나 혹은 심어진 소나무 밑을 지날 때 떨어져 있는 솔방울을 활용해도 천연 가습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숯은 요즘에 온라인 등으로 구매를 해야 하는데 솔방울은 그 어떤 비용도 지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솔방울을 활용한 천연 가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방법

  1. 솔방울을 깨끗이 세척합니다.
  2. 솔방울을 끓는 물에 15분 정도 삶아 살균을 합니다.
  3. 숯을 1시간 정도 물이 가득한 그릇이나 통에 담아둡니다.
  4. 이때 물을 흡수하여 오므라든 솔을 확인합니다.
  5. 오므라든 솔을 빼어 쟁반에 두면 물이 모두 증발하면서 솔방울이 펴지는데 이때 가습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솔방울은 지속적으로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솔방울을 구할 때 솔방울의 조각들이 확 벌어져 있는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4)휴지 가습기

휴지 가습기

휴지를 활용한 가습기로 자취하는 사람들에게 유명했던 방법입니다. 구하기 쉬운 것들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에 겨울철 실내 천연 가습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방법

  1. 그릇이나 통에 물을 담아 둡니다. 이때, 젓가락 등에 휴지를 걸칠 것을 생각해서 담아두면 됩니다.
  2. 젓가락 등에 휴지를 걸어줍니다.
  3. 그대로 휴지가 그릇이나 통에 담은 물에 닿을 수 있도록 걸치기만 하면 끝입니다.

실제로 실험 결과 젖은 수건보다 훨씬 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가습 방법이라고 하니 따라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5)수경식물 키우기

수경식물은 말 그대로 물에서 잘 자라나는 식물들을 말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수분을 유난히 공기 중으로 잘 배출하는 가습식물들도 효과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수경식물은 물만 갈아줘도 쉽게 기를 수 있을 뿐 아니라 흙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벌레들도 생기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경식물 및 추천 가습식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행운목 : 수분 배출이 많은 식물로 공간의 크기 등을 고려하여 크기 등을 잘 골라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아레카야자 : 나사에서 대표 공기정화 식물로 인정 받은 아레카야자는 하루에 약 1L가 넘는 수분을 배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햇빛이 바로 내리쬐는 장소만 아니라면 어디서든 잘 성장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3. 개운죽 : 마트 등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다른 식물에 비해 키우기가 너무 쉬워서 식물을 키우는데 초보 분들도 부담 없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집안 곳곳에 두어 습기를 유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유해물질 없고 절약할 수 있는 천연 가습기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굳이 가습기 관리를 잘 하지 못할 것 같다면 친환경에 인테리어도 신경 쓸 수 있는 나에게 맞는 겨울철 실내 천연 가습 방법으로 건강 꼭 지키시기 바라겠습니다.

HOW TO의 알면 도움 되는 꿀 생활 정보 추천!

꼭 알아두어야 할 아파트 화재 대비 방법과 상황별 대피 요령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