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한 겨울입니다. 아니 장마철 여름만 제외하고는 우리나라는 꽤 건조할 때가 많죠. 특히 집안 더더욱 그렇습니다. 집안이 건조할 경우 각종 호흡기나 피부질환은 물론 감기도 발생할 수 있고 삶의 질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겨울철 실내 천연 가습 방법에 대하여 하나하나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1. 겨울철 실내 천연 가습 방법

여기서 잠깐! 천연 가습 왜 좋을까?
전문가들은 겨울철 적정 습도를 40% ~ 60%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때문에 건조해지는 겨울철에는 아마 많은 분들이 가습기를 사용하여 습도를 조절하겠지만 관리를 하기 번거로울 뿐 아니라 세척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가습기는 오히려 세균 번식이 왕성하게 일어나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천연 가습기는 화학 물질을 사용하지 않을 뿐 아니라 관리라고 할게 따로 없기 때문에 안전하고, 친환경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겨울철 천연 가습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겨울철 집안 천연 가습 방법 5가지
1)젖은 수건 (젖은 빨래)
가습기가 없을 때 우리가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젖은 수건(빨래)입니다.
젖은 수건을 집안에 널어 두면 그 양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천연 가습 방법 중에서도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이 방법에는 장점과 단점(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장점
- 빨래할 겸 겸사겸사 하거나 수건을 물에 적셔서 말리기만 해도 될 정도로 쉬움
- 비용이 들지 않으며 건조한 집에 습기를 높일 방법이 없을 때 쉽게 활용
-단점 및 주의사항
- 빨래에 있는 세제 및 섬유유연제 성분 등이 비염 및 아토피 등에 영향을 끼칠 수 있음
- 똑같은 수건을 적셔서 계속 사용 하는 것은 냄새 및 세균번식 요인이 될 수 있음
-추가 생활 속 팁
추가로 따뜻한 물로 샤워를 마친 후 화장실의 문을 열어 놓아서 화장실 내부에 빼곡히 차 있던 습기를 집안으로 퍼지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역시 전혀 부담이 되지 않는 방법으로 오히려 샤워 후 문을 열지 않으면 습기가 화장실에만 가득 차 곰팡이 등 문제도 생기니 꼭 문을 열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숯
숯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대표 천연 가습기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공기 정화 능력에도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따라서 환기도 잘 하지 않는 겨울철 숯만 있으면 가습부터 공기 정화까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숯을 천연 가습기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방법
- 흐르는 물에 숯을 깨끗이 씻어줍니다. (솔 등으로 씻는 것 추천!)
- 깨끗이 씻은 숯을 그늘에 말려줍니다.
- 그릇이나 통에 숯을 담고 숯의 3분의 2 이상 물에 잠길 때까지 물을 넣어줍니다.
가습이 필요 없는 시간에 숯을 다시 말린 후 재활용하면 됩니다.
3)솔방울 가습
겨울철 등산을 한다거나 혹은 심어진 소나무 밑을 지날 때 떨어져 있는 솔방울을 활용해도 천연 가습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숯은 요즘에 온라인 등으로 구매를 해야 하는데 솔방울은 그 어떤 비용도 지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솔방울을 활용한 천연 가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방법
- 솔방울을 깨끗이 세척합니다.
- 솔방울을 끓는 물에 15분 정도 삶아 살균을 합니다.
- 숯을 1시간 정도 물이 가득한 그릇이나 통에 담아둡니다.
- 이때 물을 흡수하여 오므라든 솔을 확인합니다.
- 오므라든 솔을 빼어 쟁반에 두면 물이 모두 증발하면서 솔방울이 펴지는데 이때 가습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솔방울은 지속적으로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솔방울을 구할 때 솔방울의 조각들이 확 벌어져 있는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4)휴지 가습기

휴지를 활용한 가습기로 자취하는 사람들에게 유명했던 방법입니다. 구하기 쉬운 것들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에 겨울철 실내 천연 가습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방법
- 그릇이나 통에 물을 담아 둡니다. 이때, 젓가락 등에 휴지를 걸칠 것을 생각해서 담아두면 됩니다.
- 젓가락 등에 휴지를 걸어줍니다.
- 그대로 휴지가 그릇이나 통에 담은 물에 닿을 수 있도록 걸치기만 하면 끝입니다.
실제로 실험 결과 젖은 수건보다 훨씬 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가습 방법이라고 하니 따라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5)수경식물 키우기
수경식물은 말 그대로 물에서 잘 자라나는 식물들을 말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수분을 유난히 공기 중으로 잘 배출하는 가습식물들도 효과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수경식물은 물만 갈아줘도 쉽게 기를 수 있을 뿐 아니라 흙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벌레들도 생기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경식물 및 추천 가습식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 행운목 : 수분 배출이 많은 식물로 공간의 크기 등을 고려하여 크기 등을 잘 골라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레카야자 : 나사에서 대표 공기정화 식물로 인정 받은 아레카야자는 하루에 약 1L가 넘는 수분을 배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햇빛이 바로 내리쬐는 장소만 아니라면 어디서든 잘 성장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 개운죽 : 마트 등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다른 식물에 비해 키우기가 너무 쉬워서 식물을 키우는데 초보 분들도 부담 없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집안 곳곳에 두어 습기를 유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유해물질 없고 절약할 수 있는 천연 가습기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굳이 가습기 관리를 잘 하지 못할 것 같다면 친환경에 인테리어도 신경 쓸 수 있는 나에게 맞는 겨울철 실내 천연 가습 방법으로 건강 꼭 지키시기 바라겠습니다.
HOW TO의 알면 도움 되는 꿀 생활 정보 추천! 꼭 알아두어야 할 아파트 화재 대비 방법과 상황별 대피 요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