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비동염을 만성으로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그와 함께 동반되는 두통 때문에 아마 고통스러우실 것입니다. 부비동염의 경우 날씨나 온도 등에 따라서 예민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꽤 자주 재발하는데 여기에 부비동염 두통까지 동반되면 그 고통은 더욱 극심해지는데요. 오늘은 부비동염에 두통이 발생할 경우 대처 방법 등에 대하여 알아보려 합니다.
1. 부비동염 두통 종류

먼저 이 글을 보고 있는 분들은 모두 부비동염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자세히 설명하지는 않겠습니다. 부비동염이란 우리 얼굴에 있는 부비동이라는 빈공간에 화농성 분비물이 고이면서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부비동염은 끈적한 콧물과 코 막힘, 안면통, 기침 가래는 물론 더 나아가 두통까지 유발하는데요. 코 주위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그렇다 치더라도 왜 두통까지 발생하는 것일까요? 그 원리를 이해해야 대처할 수 있겠죠?
1) 부비동염 두통이 발생하는 이유
부비동은 우리 코를 중심으로 얼굴 전체로 넓게 퍼져 있습니다. 때문에 부비동, 어느 부위에서 염증이 심화되었는지에 따라 두통이 발생할 수도 있고 또는 그냥 코만 답답하고 넘어 갈 수도 있습니다.
물론 부비동 전체가 한 번에 염증이 생길 수도 있지만, 보통 염증이 생긴 부위에 따라서 같은 부비동이어도 특정한 통증이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를 보고 자신의 증상과 한 번 비교해보세요.
- 상악동염 : 눈 바로 아래부터 광대가 아프고 치아와 맞닿아 있어 치통과 두통이 동반
- 전두동염 : 양 눈 사이에 있는 사골동에서 염증이 발생하면 눈 사이와 뒤쪽에서 통증이 있으며 이마에서 퍼져나가는 두통 발생 (머리가 깨질 것 같은 두통)
- 접형동염 : 사골동 뒤에 있는 접형동에 염증이 생기면 머리 앞이나 뒤로 통증이 넓게 퍼집니다.
무엇보다 코막힘으로 인한 압력 변화가 두통을 더욱 가속화시키면서 증상을 심각하게 만듭니다.
2) 부비동염 두통과 일반 두통의 차이
부비동염으로 인한 두통은 일반적인 두통과 차이가 있습니다. 그냥 단순하게 원인모를 두통과는 달리 코나 얼굴의 부비동염의 증상이 동반되면 부비동염으로 인한 두통임을 자각할 수 있는데요.
이 밖에도 몸을 숙이거나 코가 아랫쪽으로 향하게 누워 있을 때 더욱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2. 부비동염 두통시 치료 방법
부비동염 두통은 그렇다면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너무나도 당연한 말이지만 부비동염이라는 원인을 관리해주면 쉽게 치료 할 수 있습니다.
1) 병원에서 치료 방법
-항생제와 약물 사용
부비동염은 시간이 지나면 나을 수 있다는 생각 때문에 많은 분들이 그 고통을 참습니다. 그러나 빠른 치료로 대처해야 만성으로 가는 부비동염을 막을 수 있는데요. 병원에서 처방해주는 항생제나, 점막 염증을 억제하는 스테로이드 약 등을 진료 받아야 합니다.
다만 항생제나 스테로이드의 경우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으니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효과적으로 약을 사용해야 합니다.
-수술
부비동염은 아쉽게도 쉽게 낫는 질환은 아닙니다. 재발을 밥 먹듯이 하는데요. 따라서 삶의 질이 저하되고 부비동염 두통이 심해지면 또 다른 선택지로 수술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부비동을 둘러싼 뼈를 뚫거나 입구를 넓히고 절제하는 수술이었기 때문에 환자의 부담이 컸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내시경을 통해서도 상대적으로 더 편하게 수술을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수술이나 약물을 사용했다 하더라도 완벽하게 재발을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니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 후 결정해야 합니다.
2) 집에서 증상 완화 하는 법
-식염수 사용해서 코 세척하기
집에서 코를 세척하면서 증상을 완화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비동염이 자주 발생하는 분들이라면 멸균 식염수 등을 구매해 놓고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콧구멍에 용액을 붓고 다른 쪽 콧구멍으로 흘려 보내는 방법을 통해 세척 합니다.
이를 통해 콧 속을 막고 있던 노폐물들을 제거하고 병균들을 씻어낼 수 있습니다.
-진통제 사용하기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 등을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도 있습니다. 다만 약물을 사용하는 것인 만큼 그 부작용 등을 생각해서 의사와의 충분한 상담 이후 결정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부비동염 두통 예방 방법

그렇다면 부비동염을 예방하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요? 또는 부비동염이 오더라도 두통 만큼은 최소화 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1) 환기와 습도 조절은 필수
환기와 습도조절은 민감한 코의 건강을 지키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코 건강은 너무 건조해도 너무 습해도 안됩니다. 따라서 실내 생활을 자주 한다면 반드시 이를 지켜야 하는데요.
실내온도는 22~24도, 습도는 50~55%를 유지하면서 부비동염의 증상을 약화 시켜야 합니다. 특히 환절기는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2) 몸의 수분 유지
우리 몸의 수분 유지를 통해 콧 속 점막을 촉촉하게 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물을 자주 먹는 습관을 통해 수분을 유지해주세요
3) 오메가3로 항염은 필수
항염 효과가 뛰어난 음식을 먹으면 부비동염과 같은 염증에 대응하는 능력이 커질 수 있습니다. 특히 오메가3 지방산의 경우 항염 효과가 뛰어난 영양소인데요. 영양제나 생선 등을 통해 오메가3를 섭취하여 부비동염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부비동염 두통은 무엇인지 그 예방법과 치료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잦은 재발로 답답함을 넘어 두통까지 만들어내는 부비동염은 꼭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그 원인을 정확히 알아내고 치료를 해야 효과가 있다는 점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HOW TO의 알면 도움 되는 꿀 건강 팁 추천! 꼭 알아야 할 위암의 원인 헬리코박터 균 자연치료 및 없애는 방법! 건강검진 위내시경 위점막하종양 수술 방법과 치료는? 당화혈 색소는 무엇? 당화혈 5.7 기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