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교통카드플러스 교통비 최대 6만 6천원 할인! 비교 이용방법 신청

점점 오르는 물가에 가장 먼저 반응하는 것이 교통비입니다. 수도권 지방할 것 없이 스리슬쩍 오르는 교통비가 엄청난 부담으로 다가오는 요즘, 교통비를 최대 30% 절약할 수 있는 알뜰교통카드플러스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늘은 알뜰교통카드플러스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떠한 정책인지 쉽게 떠 먹여주듯 알려드리겠습니다.

1. 떠먹여주듯 쉽게! 알뜰교통카드플러스란?

알뜰교통카드플러스 교통비 최대 6만 6천원 할인! 비교 이용방법 신청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주로 이용하는 사람들을 위해 나온 정책 중 하나로 마일리지 적립을 통한 할인 혜택을 횟수로는 60회, 금액으로는 자신이 사용하는 금액의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고정지출을 줄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사람들에게는 꼭 알아두어야 하니 그 개념 이해를 잘 해보죠.

알뜰교통카드 플러스는 다양한 혜택 기준이 등장하며 일단 그 원리를 알아야 하는데, 대략적인 예시를 살펴보고 이해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예시) 지하철을 타고 출근을 하는 30세 청년 ‘철수’라고 가정하자 만약 철수가 집에서 나와 지하철역까지의 거리가 약 400m, 그리고 지하철을 타고 지하철역에서 올라와서 회사까지 400m이며 3천 원의 교통비를 지불했다. 그리고 한 달에 이와 같이 최소 60번을 대중교통을 이용한다. 그러면 알뜰교통카드 플러스가 이를 계산하여 마일리지가 쌓이고 이를 통해 교통비를 할인받는 개념이다.

다시 말해 나이(청년), 걷는 거리, 지하철 이용 횟수, 여기에 소개되지 않았지만 소득기준까지.. 총체적으로 계산되어 할인율이 나오는 것입니다. 물론 복잡하고 어렵다고 생각되지만 실제 사용자는 정말 간단하고 한 푼이라도 아껴야 하는 지금 시국에 엄청난 도움이 될 카드니 이제 그 할인율 기준을 알아보는 것이 좋겠네요.

1) 요금 할인

개요 1회 교통비(월 최대 60회 가능)
2천원 미만 2천 원 이상
3천 원 미만
3천 원 이상
일반(만 34세 이상)250원350원450원
청년(만 19세 ~ 만 34세)350원500원650원
저소득층700원900원1,100원
보행 및 자전거(킥보드도 가능)로 800m 이상 이동하였을 때 기준

위와 같은 기준으로 월 최소 15회 이상 최대 60회까지 적립이 가능하며 만약 15회 미만이면 마일리지는 소멸됩니다. 만약 월 기준으로 60회를 다 받는다고 가정했을 때 요금할인은 어떻게 받을 수 있을까요?

철수로 돌아가보자, 30세 청년 철수는 그렇다면 한 달에 알뜰교통카드 플러스로 얼마나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것일까? 단순하다.
– 650X60 = 39,000원 -끝-

2) 다른건 쉬운데 800m 걸어야 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 출발하는 곳에서 승차장, 하차한 곳에서 도착지까지의 도보 및 자전거(킥보드) 등 거리를 계산해 마일리지를 쌓게 됩니다. 최대 800m 확인 시 이용요금 대비 최대 마일리지가 반영되고 0~160m까지는 기본 마일리지, 이상은 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 금액이 달라집니다.

그렇다면 내가 800m를 걷는지 도대체 어떻게 알뜰교통카드 플러스가 아는 것이며, 또 어떻게 800m 이상 걸었는지 입증하는 것에 궁금증이 있을 것입니다. 거리측정은 우리 휴대폰 GPS의 좌표를 통해 측정되며 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알뜰교통카드 앱상의 출발/도착 버튼을 눌러 좌표와 정류장 거리 계산
  • 2) 자주 이용하는 출도착지의 정류장을 미리 등록 거리 계산
  • 3) 휴대폰 걸음수 측정을 통한 승하차 시간으로 이동 거리 계산

2. 알뜰교통카드플러스 이용 방법

1) 회원가입 및 카드 발급

이쯤에서 눈치챘겠지만, 해당 알뜰교통카드는 은행사들의 현물 카드와 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야 거리 계산 및 마일리지를 최대한으로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각 은행사들의 알뜰교통카드마다 디자인도 다르고 혜택도 다르니까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가입 순서 역시 일반 카드 발급에 비해 전혀 귀찮지 않고 다음과 같습니다. 딱 3가지 단계로 설명하겠습니다.

2) 이용방법

이제 현물카드와 앱만 있으면 교통비 할인은 계속 진행됩니다. 다만 거리와 비례하여 최대의 마일리지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어플을 활용해야 하는 부분은 약간 번거롭긴 할 수 있습니다.

  • 1) 자신의 출발지에서 알뜰교통카드플러스 앱을 켜서 출발하기 버튼을 누른다.
  • 2) 알뜰교통카드 현물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승하차를 찍는다.
  • 3) 도착지에서 알뜰교통카드플러스 앱을 켜서 도착 누르면 끝.
  • *즐겨 찾는 출발지와 도착지(예를 들어 자택과 직장)을 등록해 놓으면 출발과 도착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적립 가능

3) 마일리지 적립 확인 및 사용

괜히 현금이 아니라 마일리지라고 표현해서 번거로워 보일 수도 있지만 마일리지는 더욱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카드 종류에 따라 마일리지 적립 및 사용 방법이 다릅니다.

  • 1) 신용카드 사용 : 대중교통비 청구금액에서 차감 (다음 달 청구할인)
  • 2) 체크카드 사용 : 알뜰교통카드와 연계된 계좌 입금 (체크카드 환급)
  • 3) 모바일 카드 지급 : 포인트로 지급(선불카드 충전 시 현금처럼 사용)

자세한 일정은 카드사마다 조금씩 상이하니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알뜰교통카드플러스 자주 묻는 질문

1) 어플 사용시 배터리 문제는?

  1. 알뜰교통카드 앱은 자체 테스트 결과 1시간 동안 써도 배터리의 1%도 되지 않는 적은양으로 활용할 수 있음.

2) 데이터를 걷는 내내 계속 활용해야 하나요?

  1. 출도착 버튼을 누를 때는 데이터가 연결되어 있어야 함
  2. 자동 즐겨찾기로 적립할 경우에는 데이터 연결 필요 없음
  3. 도보수 적립시에는 데이터가 켜져 있어야 하며 데이터가 불안정할 경우 누락될 가능성 있음

*출도착 버튼을 누르지 않은 경우 2번 혹은 3번 중 더 큰 거리로 자동 적립

3) 까먹고 도착버튼을 못눌렀을 경우 마일리지 적립은?

  1. 출발 시 기록된 거리로 가능. 출발시간 기준 3시간 뒤 자동 도착 처리되기 때문에 이용 거리가 다르게 나올 수 있음

기타 이용자들이 자주 묻는 Q&A의 경우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HOW TO의 알면 도움 되는 꿀 정책 추천!

꼭 알고 있으면 좋을 청약통장 추천!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 혜택 한눈에 알아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