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근 어려운 자취생 원룸 대청소 하는 법 순서부터 꿀팁까지

좁아도 넓어도 하기 어려운 것이 집안 대청소인지라 정말 손 하나 까딱하기 싫을 때가 많은데요. 특히 이제 갓 홀로서기에 나선 자취생들의 경우 보통 원룸에서 거주할 텐데 잘 모른다면 청소하기가 여간 까다로운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취생 원룸 대청소하는 법에 대하여 그 순서부터 꿀팁까지 알아보려 합니다.

첫 번째 단계 : 원룸 대청소 환기와 이불 청소

은근 어려운 자취생 원룸 대청소 하는 법 순서부터 꿀팁까지

-첫 번째, 환기

원룸 대청소를 시작하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은 환기입니다. 환기를 안 하고 청소를 진행할 경우 건강에도 좋지 않고 위로 올랐던 보이지 않는 먼지들이 다시 그대로 쌓인다는 것을 꼭 명심하시고 집안의 모든 창문을 열어 환기부터 시작해 주세요.

참고로 원룸은 주방과 생활하는 공간이 특히나 붙어 있기 때문에 평소 환기를 자주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원룸에서 생활하는 냄새들이 침구류 등에 흡수되면서 냄새가 안 빠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요리할 때는 물론 식사를 하고 나서도 지속해서 환기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번째, 침구 청소

대청소를 하기 전 걷어낼 수 있는 것은 싹 다 먼저 걷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침구류들부터 청소를 해주면 좋은데요. 하나하나 알아봅시다.

  • 베개 커버 청소 : 베개 커버는 우리의 진드기, 각질이 달라붙는 곳입니다. 아무리 깨끗한 사람이라도 베개 커버는 금방 오염되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대청소할 때 반드시 세탁을 해주세요. 커버와 분리한 베개 솜의 경우에는 건조대에 널어 햇볕에 바짝 말려주고 탕탕 털어서 먼지를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이불 청소 : 이불 역시 세탁을 해주고 날이 좋을 때 햇볕에 말려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세탁이 어렵다면 먼지떨이를 통해서 창문이나 베란다 등에서 먼지를 털면서 햇볕이 잘 보이게 널어주셔야 합니다. 이불을 두드리는 것만으로도 진드기 절반은 없앨 수 있다고 하니 꼭 해주셔야 합니다.

두 번째 단계 : 화장실 청소 (준비물 베이킹소다)

은근 어려운 자취생 원룸 대청소 하는 법 순서부터 꿀팁까지

-배수구 청소 및 머리카락 버리기

청소를 하기 전에 배수구를 덮고 있는 머리카락들을 물이 닿기 전 걷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배수구 덮개를 모두 걷어내주시고 배수로에 베이킹 소다를 뿌리거나 배수구 청소용 세제 등을 활용해 주세요. 이후 바닥용 솔로 박박 문질러 때를 지워주세요.

-세면대 닦기

세면대를 물로 한 번 헹궈주시고 수도 손잡이와 꼭지 그리고 물 내려가는 구멍에도 베이킹 소다를 뿌려주세요. 이후 수세미를 통해 전체적으로 구석구석 닦아주면 됩니다. 이후 전체적으로 헹궈 주시면 됩니다.

-변기 (겉부터 닦고 내부로)

베이킹 소다를 변기에 전체적으로 뿌려주세요. 이후 수세미로 시트 부분을 먼저 닦은 후 변기 위, 아래 등 겉을 먼저 닦아주시고 변기 안쪽을 닦아 주세요 틈새 여기저기 하나하나 문질러서 닦아야 합니다. 이때 변기를 닦는 수세미가 찜찜하다면 양파망을 버리지 말고 모아두었다가 수세미 대용으로 쓰고 버려도 됩니다.

-바닥과 타일 닦기

욕실에서 가장 잘 닦아야 하는 부분이 바로 바닥과 줄눈입니다. 물때와 곰팡이의 서식처이기 때문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데요. 먼저 욕실 바닥에 전체적으로 물을 붓고 베이킹소다나 락스 등을 두루 뿌려주세요. 찌든 때가 끼어 있는 곳은 집중적으로 발라주세요.

이후 바닥용 솔로 삭삭 문질러 닦습니다. 줄눈은 칫솔로 문지르는 것이 더 좋습니다. 베이킹소다를 활용하였다면 대충 물로만 헹구면 자국이 남을 수도 있으니 솔로 비벼가면서 헹구는 것이 좋습니다.

-선풍기 등으로 말리기

화장실은 언제나 습도와의 전쟁입니다. 청소가 끝났다면 문을 활짝 열어주시고 선풍기 등을 활용해 최대한 빨리 말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 번째 단계 : 방 청소

은근 어려운 자취생 원룸 대청소 하는 법 순서부터 꿀팁까지

원룸은 앞서 말한 것처럼 방과 주방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따로 주방 청소를 나누지 않고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책상, 서랍장 등 정리하기

평소 책상, 서랍장 등을 닦아 왔다면 그리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안 보이는 생활 먼지 등이 많이 쌓이는 곳이기 때문에 극세사 걸레 등을 활용해 청소해 주시고 평소 청소를 하지 않았다면 물을 묻혀 청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구 위에 쌓인 먼지 닦기

가구 위 안 보이는 곳의 먼지를 제거해야 합니다. 먼지는 일주일만 안 해도 흰 눈처럼 쌓이기 때문에 가구 전체를 닦는다는 마음가짐으로 안 보이는 곳까지 먼지를 닦아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걸레를 통해 꼼꼼히 닦아주세요.

-바닥청소

먼저 바닥청소 전 가구 등을 한 쪽으로 밀어두세요. 이제 본격적으로 청소를 효율성 있고 꼼꼼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후 바닥 청소를 진행합니다. 먼저 청소기로 먼지를 제거합니다. 청소기 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냥 열심히 하면 됩니다. 이후 밀대 걸레 등을 통해 꼼꼼히 밀어주세요. 그냥 꼼꼼히 오랫동안 열심히만 하면 됩니다.

-주방, 가스레인지(인덕션) 닦기

원룸도 엄연히 주방이 있습니다. 시금치를 데친 물로 기름기를 닦으면 가스레인지의 기름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활용해 주세요.

  1. 400ml의 물을 끓인 후 반찬 용 시금치 1~2단을 넣고 30~40초간 데쳐주세요 (시금치는 요리로 해먹으시면 됩니다.)
  2. 시금치는 꺼낸 후 데친 물에는 베이킹소다 1~2 큰 술 넣어주세요
  3. 가스레인지 화구들을 걷어내고 시금치 물을 부어주세요
  4. 부드러운 수세미로 하나하나 가스레인지 상판을 닦아주세요
  5. 수세미가 안 닦이는 곳은 칫솔이나 솔로 닦아주세요. 세세한 부분은 면봉으로 닦아요
  6. 분리해두었던 부속품은 개수대에 넣고 베이킹소다를 뿌려주세요
  7. 수세미로 문질러 주세요
  8. 말린 후 장착하면 끝

네 번째 단계 : 원룸 대청소 마무리 하기

은근 어려운 자취생 원룸 대청소 하는 법 순서부터 꿀팁까지

-쓰레기 버리기

이제 거의 청소의 막바지가 찾아왔습니다. 이것만 해도 한 3시간은 했을 텐데요. 집안의 모든 쓰레기들을 버려주세요. 쌓인 일반 쓰레기, 분리수거, 음식물 쓰레기까지 하나하나 모두 버려주세요. 무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쓰레기통 닦아주기

일반 쓰레기 휴지통, 분리수거 통, 음식물 쓰레기통들 역시 이참에 한 번에 깨끗이 닦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룸인 만큼 이 통들을 닦아주지 않는다면 냄새가 금방 퍼질 수 있기 때문이죠. 통들은 다음과 같이 닦아주세요.

  1. 모든 통들의 이물질을 제거한 것을 확인했다면 물로 깨끗하 헹구세요.
  2. 주방세제 1방울, 베이킹소다 2~3 큰 술을 넣으세요
  3. 5분 정도 가만히 놔두었다가 수세미로 하나하나 닦습니다.
  4. 깨끗하게 헹군 후 잘 말려주면 됩니다.

-청소용품 닦기

집안 곳곳을 닦을 때 썼던 솔, 걸레 등을 다시 활용하려면 닦아서 잘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세미, 노끈 솔 등은 물로 깨끗이 헹군 다음에 따뜻한 물에 베이킹소다, 구연산을 1 큰 술 씩 뿌린 후 5~10분 담가뒀다가 다시 헹구고 햇볕에 말려주세요.


지금까지 원룸 대청소 순서와 그 방법들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제가 말씀드린 부분은 대부분 순서에 초점을 두고 말씀드렸으니까 단계 단계마다 꼼꼼하게 노하우 등을 숙지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더 좋은 것은 대청소 때 한 번에 하는 것이 아니라 미리미리 자주 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HOW TO의 알면 도움 되는 꿀 생활 정보 추천!

건강 생각하는 겨울철 실내 천연 가습 방법! 이렇게 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