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했다면 꼭 알아야 할 새집증후군 제거 방법 4가지!

새로 지은 집을 입주하면 그 기쁨도 잠시, 꼭 한 번씩 거친다는 새집증후군을 한 번 앓고 나면 몸과 마음 모두가 우울해지는데요. 누군가는 예민해서 걸린다고 말하기도 하지만 사실 새집증후군 증상은 간과해서는 안 되는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새집증후군 제거 방법 무엇이며 새집증후군 증상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새집증후군이란 무엇인가?

새집증후군 해결 방법

-새집증후군이란?

새로 지은 집에 입주했을 때 갑작스러운 증상들이 나타나는 것을 말하는데요. 굳이 새집이 아니더라도 인테리어를 다시 한다거나 도색, 실내 내장재 등을 바꿀 때 많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새집증후군 원인은?

새집증후군은 건축이나 인테리어를 할 때 사용한 휘발유, 페인트, 방부제 등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물질로 발암물질인 포름알데히드를 비롯하여 벤젠, 크실렌, 아세톤 등을 꼽을 수 있으며 이는 새집의 공기를 오염시켜 인체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국립환경과학원의 한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새집에 있는 안 좋은 물질들은 이사간지 2개월 째 정점을 찍은 후 최장 3년까지 서서히 사라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은 아이들, 노약자들에게는 그 증상이 즉각적으로 나타날 뿐 아니라 더 치명적일 수도 있기 때문에 새집증후군의 증상을 잘 알고 이를 제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새집증후군 증상은?

새집증후군의 대표적 증상은 피부의 두드러기나 잦은 기침, 두통은 물론 기존의 아토피 및 천식 환자들은 그 증상이 더욱 악화됩니다. 특히 새집증후군 유발의 가장 대표적인 물질인 포름알데히드는 공기 중에 있으면 이를 접촉한 피부는 그 건조함이 심해져 아토피 증상을 더욱 악화 시키게 됩니다.

또한 눈과 목이 따가워지는데 이는 공기중의 오염 성분이 우리 인체의 점막과 기관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2. 새집증후군 제거 방법은?

새집증후군 제거방법

-베이크 아웃(bake out)가장 중요

생소한 용어일 수도 있지만 새집증후군을 없애는데 자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말 그대로 태워서 내보낸다는 뜻으로 새 집에 난방을 뜨겁게 가동해 가구 및 벽지 바닥재 등에 있는 유해 물질을 밖으로 배출 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베이크아웃을 통해 이때 온도가 올라갈수록 효과가 더 좋아지고 단번에 공기오염 및 유해가스를 날릴 수 있습니다.

  • 모든 창문과 문 닫기(이때 틈새도 테이프로 막는 것이 좋음)
  • 모든 가구 문과 서랍 열기
  • 난방을 가동하여 35~40도 10시간 동안 유지
  • 모든 문과 창문 열고 1~2시간 환기
  • 입주 전 여러번 반복하기 (한 번의 시도로는 효과 없음)

-플러시아웃(flush-out)환기하기

플러시아웃은 대형 팬 혹은 기계시설을 통해 밖의 외부 공기를 실내로 대량 유입시켜 환기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오염된 공기를 밖에 배출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일반 가구에서는 하기가 힘든 부분이 있지만 지속적인 환기를 통해 공기 유입을 시켜줘야 한다는 사실은 꼭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오염원 자체를 줄이기 (인테리어 및 새 가구를 구입할 때 환경마크 확인)

새집이든 인테리어를 하든 더 이상 새집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는 오염물질을 증가시켜선 안됩니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는 가구나 인테리어 자재가 ‘환경마크’, ‘HB 마크(친환경건축자재)’를 획득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후 친환경 제품을 구매함으로써 더 이상 오염물질을 생성하지 않도록 꼼꼼히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천연정화기 숯 사용하기

숯의 공기 정화작용은 인정받았습니다. 실내의 나쁜 공기와 냄새를 정화 해주기 때문에 새집증후군의 오염된 공기를 정화하는데 큰 도움이 되죠. 이때 숯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사용합니다.

  • 1평당 약 1~3kg 사용
  • 구입한 숯은 흐르는 물에 씻어서 사용
  • 햇빛에 말린 후 집안 곳곳에 배치
  • 아무것도 감싸지말고 숯 자체를 그대로 사용

3. 새집증후군 진실과 오해

새집증후군 공기 환기

Q. 소주가 유해물질과 냄새를 없앤다?

흔히 알코올이 소독작용을 한다고 생각해서 소주를 통해 새집 이곳저곳을 닦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소주는 화학물질을 전혀 제거하지 못하므로 아무 의미가 없는 행동입니다.

Q. 양파와 감자껍질이 도움이 된다?

아무 효과가 없으며 과학적으로도 입증된 바가 없습니다.

Q. 편백나무의 피톤치드가 도움이 된다?

시중에서 파는 탈취 등에 효과가 있는 편백나무 피톤치드 향을 뿌려도 역시 포름알데히드와 같은 화학물에는 전혀 효과가 없습니다.

Q. 업체들의 새집증후군 해소 서비스 효과는?

시중에 새집증후군을 검색만 해도 이를 제거할 수 있다는 업체들이 정말 많이 나옵니다. 업체들의 방법마다 차이가 있지만 새집증후군 유발 물질은 앞서 말한 것처럼 길게는 3년까지 방출되고 또 계절의 영향을 받거나 입주자들이 새롭게 들여놓는 가구 등에서도 발생하는 만큼 단기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밖에는 없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새집증후군을 감소시키는 업체들은 자신만의 노하우라면서 검증되지 않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때문에 소비자들은 더욱 꼼꼼히 살펴보고 새집증후군 제거 업체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새집증후군 증상과 제거 방법 등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이사를 하거나 인테리어를 고민중이신분들은 반드시 친환경자재를 사용하고 환기 등을 통해 공기중 유해물질을 제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HOW TO의 알면 도움 되는 꿀 생활 정보 추천!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관리 방법

제대로 알아야 대비 가능 오늘 미세먼지 농도 읽는 법, 미세먼지의 모든 정보

Leave a Comment